호기심 과학교실
Home > 교육 프로그램 > 초저 > 호기심 과학교실
아이들이 궁금증을 갖기 쉬운 주제들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실험을 통해 이를 증명하는 프로그램입니다. ‘What(결과)’가 아닌 ‘How(과정)’에 중점을 맞추어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실험 탐구활동의 주제로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호기심 과학교실의 탐구수업을 통해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미래형 인재로 성장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 교육대상
- · 미래과학 : 초등 1학년
- · 창의과학 : 초등 2학년
- · 융합과학 : 초등 3학년
- 수업시간
- · 미래과학 : 평일반(화~금) - 60분 x 월 4회 / 주말반(토,일) - 120분 x 월 2회(*1,3주반 / 2,4주반 선택)
- · 창의과학 : 평일반(화~금) - 65분 x 월 4회 / 주말반(토,일) - 130분 x 월 2회(*1,3주반 / 2,4주반 선택)
- · 융합과학 : 평일반(화~금) - 65분 x 월 4회 / 주말반(토,일) - 130분 x 월 2회(*1,3주반 / 2,4주반 선택)
교육목적
-
과학적
사고력 발달과학 원리를 실험을
통해 체득함으로써
과학적 사고력 발달 -
논리적 지식으로
개념화과학 원리를 논리적
지식으로 개념화
(초등 과학과정) -
문제해결능력
향상실험으로 이루어지는
Learning by Self-Doing을
통해 문제해결능력 향상 -
자기 주도
학습능력 발달다양한 탐구활동과
연계프로그램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 발달
프로그램 특징
- 미래과학 교재 (초등1학년) 과학과 관련된 직업의 역할을 알아보고 다양한 과학직업체험을 통해 미래 과학자의 꿈을 함께 키움
-
창의과학 교재 (초등2학년)
창의실험활동과 체험 위주의 학습으로 창의력을
신장시키고 문제해결력을 키우며 과학인재의 역량을 키움 - 융합과학 교재 (초등3학년) STEAM교육을 바탕으로 디자인된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영역의 지식을 접목시킴으로써 융합형 인재를 양성
교육내용
미래과학
- 1단계
- 과학적 호기심과 사고력을 자극하는 과학스토리텔링 과정
- 2단계
- 사물의 특성과 원리를 스스로 깨우치는 체험적 실험실습
- 3단계
- 과학의 원리를 이용하는 관련 직업 체험 활동
창의과학
- 1단계
- 과학적 분석력과 창의력을 깨워주는 생각열기 과정
- 2단계
- 체험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발달시키는 조작적 실험실습
- 3단계
- 학생의 탐구력과 응용력을 키워주는 창의 활동
융합과학
- 1단계
- 주변의 궁금한 점을 과학의 영역으로 끌어오는 인지 과정
- 2단계
- 과제에 과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STEAM형 실험실습
- 3단계
- 분석과 평가를 통해 교육 내용을 가치화하는 과학 토론